운동하는 여자의 가장 기본적인 장비이자 든든한 지원군, 퍼포먼스를 도와주는 팀메이트가 있다면 그건 바로 스포츠 브라다. 더 강력한 파트너를 원한다면 나이키 프로 브라 컬렉션을 만날 때다.
실연 이후의 공허함을 채우는 데는 충분한 잠과 눈물, 감자튀김과 초콜릿, 아이돌 음악, 그리고 달리기가 도움이 된다. 패션지 에디터 출신으로 마라톤 풀코스 러너가 된 알렉산드라 헤민슬리에 따르면 확실히 그렇다. ‘달리기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은 저서 <러닝 라이크 어 걸>에서 그녀는 실연 이후의 무기력에서 벗어나려 침대에서 몸을 일으켜 걷다가 뛰기 시작하고 점점 거리를 늘려가다 급기야 마라토너가 되기까지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운동이 어떻게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단련하는지 들려준다. “늘씬한 다리는 익숙하고 지루해지지만 명쾌한 마음은 절대 그렇지 않다. … 저 무지개 끝에 있는 진짜 보물은, 집을 나서면서 과연 오늘은 내 앞에 어떤 풍경이 펼쳐질까, 얼마나 달릴 수 있을까, 몇 분을 더 달릴까, 몇 개의 가로등을 더 지나칠까, 한 번에 몇 킬로미터까지 갈까 알지 못하는 데서 오는 기대 섞인 떨림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길 위에서 달리기를 더 잘하는 법이 아니라 인생을 더 잘 사는 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몰입해서 땀을 흘리는 동안 인생의 복잡한 문제들이 희미해지고 오직 가쁜 호흡과 앞으로 내딛는 걸음만 또렷해지는 하이 상태를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헤민슬리의 이런 이야기에 격하게 끄덕일 것이다. 또한 그녀는 전문적으로 갖추어 입고 스스로를 꾸미는 일이 얼마나 러너의 진지한 마음가짐에 도움이 되는지를 역설한다. 특히 달리는 여성에게 강조하는 아이템은 스포츠 브라다. “적절한 스포츠 브라를 사는 일도 적절한 운동화 한 켤레를 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운동을 좀 해본 여자라면 공감할 것이다. 스포츠 브라에 관해서라면 ‘적절한’이라는 세 글자를 만족시키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혁신을 거듭해온 나이키에서 2년여에 걸친 연구와 개발 끝에 정비한 ‘프로 브라 컬렉션’은 이 적절함에 대한 답이 되어줄 것이다. 여성들이 스포츠 브라에 기대하는 바는 사실 단순하고 명확하다. 운동할 때 거추장스럽지 않게 편안할 것, 그러면서도 충격에 흔들림 없이 지지해줄 것. 그래서 더 나은 퍼포먼스를 펼칠 수 있다면 그건 아마 브라의 공인지도 모른 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성과일 것이다. 장애물달리기 3천 미터 선수 콜린 퀴글리 역시 이렇게 얘기한다. “나에게 최고의 스포츠 브라는 운동을 할 때나 경기 도중 내가 브라를 착용했다는 사실 조차 잊게 만드는 제품입니다.”
당기거나 찌르거나 눌리는 불편함 때문에 브라에 신경이 가 있다면 운동에 몰두할 수 있을 리 없다. 입었는지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편안한 스포츠 브라, 여성이 브라 자체가 아니라 자신의 자세와 동작에 집중할 수 있는 제품을 위해 나이키에서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세심하게 강화했다. 새로운 나이키 프로 브라 컬렉션은 운동에 따라 요구되는 지지의 강도에 따라 3가지 레벨(라이트, 미디엄, 하이)로 분류되며, 체형과 핏에 따라 더 세분해서 5가지 실루엣으로 나뉜다.
우선 요가, 필라테스 등 강도가 높지 않은 운동에 적합한 라이트 서포트 라인으로 나이키 프로 인디 브라가 있다. 착용감이 편하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며, 스트랩으로 정확한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다. 나이키 프로 인디 쿨 브라는 여기에 보태 땀이 많이 나는 앞쪽 가슴 부분에 통기성을 강화한 제품이다. 조금 더 지지력을 높인 미디엄 서포트 제품은 러닝, 피트니스 등 대부분의 운동에 적합한 중간 정도 레벨의 나이키 프로 클래식 패디드 브라. 가슴에 패드를 끼웠다 뺐다 할 수 있어 선을 정돈할 수 있으며, 목 뒷부분까지 잡아주는 레이서백 디자인으로 핏이 더욱 편안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메시 소재를 더하고 가슴 옆부분에 패턴으로 지지력을 강화한 제품인 나이키 프로 하이퍼 클래식 패디드 브라가 새로 추가되었다. 또 가슴 아랫부분에 서포트 라인이 더해지고 등 뒤에 전면 메시 소재를 사용한 나이키 프로 피어스 브라는 가볍고 통기성이 뛰어나다.
한편 크로스핏, 부트캠프처럼 강도가 높은 운동에 적합한 하이 서포트 제품인 나이키 프로 라이벌 브라는 몰드 처리된 컵 디자인이 특징으로 지지력이 높다. 이보다 더 큰 사이즈의 캡을 제공하며 스트랩과 후크로 핏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나이키 프로 히어로 브라는 본인의 가슴 사이즈에 정확하게 맞는 스포츠 브라를 찾지 못해 방황하던 여성에게 반가운 제품이 될 것이다. 물론 이렇게 넓어진 선택의 가능성은 직접 입어본 다음 결정할 수 있다. 나이키 강남, 나이키 서울을 비롯한 나이키 우먼스 매장에서 제공하는 브라 피팅 서비스는 자신의 사이즈와 취향에 대해 더 알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자신에게 잘 맞는 좋은 스포츠 브라는 선수들에게 필수품입니다. 올바른 핏인지 아닌지에 따라 경기력이 좌우될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개개인에 맞는 완벽한 핏을 제공하고자 이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분석해, 스포츠 종목에 상관없이 선수들이 운동할 때 필요한 지지력을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나이키 시니어 디자인 디렉터 제이미 리의 말이다. 배구 코트, 역도와 양궁 경기장…잊지 못할 열기로 기억될 2016년 여름에 우리는 리우 올림픽에서 땀 흘리는 다양한 종목의 멋진 여성 스포츠 선수들을 보며 환호하고 매료되었고, 영감과 자극을 얻었다. 강한 것이 곧 아름답다는 명제가 국가대표들에게만 한정되는 이야기일까?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기 위한 도전은 모든 여성에게 의미 있는 것이고, 아주 작은 출발에서 시작될 수 있다. 이를테면 몸에 가장 먼저 닿는 옷이자 처음 걸치는 운동복을 적절한 것으로 갖추는 일말이다. 당신을 지지해주는 스포츠 브라와 함께 어떤 종목이건 당신만의 경기가, 이제 시작된다.
최신기사
- 에디터
- 황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