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을 때 마라탕 대신 먹을 것 5

박은아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폭식의 악순환

화가 나거나 짜증이 밀려오는 순간, 스트레스 지수가 급상승할 때 우리는 달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됩니다. 매운 떡볶이에 달달한 케이크와 아이스크림으로 이어지는 ‘꿀조합’ 코스가 절로 떠오르죠. 좋아하는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해소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습관이 지속되면 감정적인 폭식으로 이어지고, 식사 패턴이 불규칙해지는 악순환에 빠질 위험이 큽니다.

@linmick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을 때 이를 잠재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폭식을 방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폭식 방지템들과 친해져보세요.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건강한 변화를 이끌어줄 소중한 보물들이니까요.

부드러운 칼륨 버터, 아보카도

@monetmcmichael
@monetmcmichael

스트레스 받아서 야식으로 라면, 떡볶이, 마라 샹궈와 같은 짠 음식을 먹고 자면 다음날 얼굴이 퉁퉁 부어있죠. 나트륨이 몸 속 수분을 끌어들여 부종을 일으킨 결과입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밤 사이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것!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고 나트륨과 상극인 칼륨을 섭취해 보세요. 칼륨은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은 아보카도! 샐러드나 샌드위치 만들 때 아보카도를 자주 활용해 보세요. 부기도 완화되고 심란했던 마음도 한결 부드러워질 테니까요.

오메가-3의 보고, 생선찜

unsplash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 바로 오메가-3입니다.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고하는데요. 이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기분 안정에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활성화를 촉진해 우울감과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생선을 먹을 때는 이왕이면 튀기지 않고 찌는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이 관리에 더 유리합니다. 외식 메뉴를 고를 때 가끔 생선찜도 추가해보세요. 오메가-3를 섭취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이 되니까요.

식물성 오메가 3 덩어리, 호두

unsplash

호두는 오래전부터 뇌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이는 단순한 민간 전설이 아니라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사실입니다. 호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 균형을 맞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또한,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해 스트레스로 인해 에너지가 급격히 소모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하루 권장량은 약 한 줌(30g) 정도. 요거트, 샐러드, 오트밀에 추가해 간식으로 가볍게 즐겨보세요.

마그네슘 디저트, 아몬드와 다크초콜릿 

@linmick

하루 두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면, 마그네슘 섭취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체내 마그네슘을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치솟는 순간 달달한 커피가 당기면 아몬드 라떼를 선택해보세요. 아몬드는 바나나보다 약 10배 많은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unsplash

또한,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다크초콜릿도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유익합니다. 동맥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거든요. 다만, 다크초콜릿은 고열량 식품이므로 하루 두 조각 정도로 섭취량을 제한하세요.

몸 속 염증을 줄여주는 비타민 C, 살구와 자두

@linmick

미녀가 되려면 살구와 자두와 친해지세요. 이 과일들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 피로를 완화해주는 비타민 C와 몸 속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니까요!

@linmick

또 식이섬유도 많아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로 에너지가 떨어졌을 때, 휘낭시에 대신 살구나 자두를 선택해보세요. 자연적인 당분이 가득한 과일로 에너지를 보충하면 피부와 몸 모두 건강해질 테니까요.

사진
각 인스타그램, unsplash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