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와 체중 감량의 상관관계. 오랜 논쟁 끝에 나온 속시원한 결론은?
어떤 사람들은 체중 감량을 위해 탄산수나 탄산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또 한편에선 탄산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면 오히려 배가 부풀어 오르고 체중이 늘어난다고 말하는데요. 드디어 오랜 논쟁 끝에 속시원한 결론이 나왔습니다. 일본의 신경외과 전문의 아키라 타카하시 박사가 탄산수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것이죠. 다만 이 탄산수가 우리 몸이 설탕을 처리하는 방식에는 영향을 준다는 흥미로운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탄산이 혈당 수치를 잡는다?
타카하시 박사는 이산화탄소 작용과 혈액 세포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눈여겨 보았습니다. 탄산수는 물에 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만든 음료로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으면서 탄산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우리가 탄산수를 마시게되면 물에 녹아있던 이산화탄소는 적혈구와 접촉하게 됩니다. 이때 세포 안에는 ‘탄산탈수효소’ 라는 효소가 있어 이산화탄소를 ‘중탄산염’으로 전환 시키게 되는데요. 이 중탄산염이 우리 몸이 설탕을 저장하는 대신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현상을 일으킨다는 겁니다. 즉, 탄산수가 우리 몸 속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이렇듯 탄산수가 혈당 관리를 조금 더 수월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전문가들은 신진대사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타카하시 박사 역시 탄산수의 이산화탄소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하고요. 탄산수를 마시면 느끼는 포만감과 식욕 억제 효과에 대한 검증 역시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도 기억하세요.
다만 탄산수가 소화를 돕는데 이상적인 것은 맞습니다. 탄산수 속 풍부한 중탄산염이 위산이 많거나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죠. 더불어, 당의 변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렇다고 체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체중을 관리하고 싶다면 탄산수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동반해야 한다는 것. 이미 우리가 이미 너무 잘 알고 있는 지식이 지속적인 체중 관리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 사진
- Pexels, Instagram @haileybiber @emilisindlev @perrier_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