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달 제너와 헤일리 비버가 선택한 보충제의 정체

장정진

아름다움과 안티에이징을 위한 선택으로 주목받고 있는 NAD+ 보충제에 대하여.

한 TV쇼에서 사이좋게 수액을 맞았던 헤일리 비버와 켄달 제너. 그리고 패리스 힐튼, 제니퍼 애니스톤, 리한나 등 뷰티에 관심많은 헐리우드 셀러브리티들이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NAD+. 아름다움과 안티에이징을 위한 선택으로 주목받고 있는 NAD+ 보충제는 무엇이며,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NAD+ 는 무엇인가?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디뉴클레오타이드’, 일명 NAD+는 세포 복구 및 수명 연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체 분자입니다. 세포의 에너지 생성과 DNA 복구, 항노화 단백질 발현 등 노화와 관련된 다양한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죠.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스스로 생성되던 NAD+ 수치는 점점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를 복원하고 유지한다면 조금이나마 노화를 늦추고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AD+를 외부에서 보충해야하는데, 이를 직접 섭취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상대적으로 사이즈가 큰 분자 형태인 NAD+ 보다는 세포벽을 직접 통과하고 NAD+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단계가 적어 더욱 효율적인 NR(니코틴아마이드 리보사이드)로 섭취해야한다는 것이죠.

비타민 B3의 독특한 형태인 NR은 이를 함유하고 있는 우유나 연어, 땅콩, 아보카도 등의 식품을 통해 섭취 가능한데요, 우리 몸에 필요한 양을 모두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일 300리터가 넘는 우유를 마셔야 합니다. NR 보충제를 이용한다면 보다 쉽게 보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다만 모두에게 안전한 것은 아니므로 복용 전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NAD+ 보충제의 이점

에너지 생산

세포 내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분자로 세포 호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미토콘드리아에서 ATP 생산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ATP는 세포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손상된 세포가 스스로 복구하기 위해선 NAD+가 필요하죠.

항산화 작용

NAD+는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세포 반응을 조절, 세포를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또한 NR과 같은 보충제로 NAD 수치를 높이면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노년층과 염증성 질환이 있는 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죠.

뇌 건강

일부 연구에 따르면 NR 을 보충해주면 연령 관련 인지 저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뇌의 NAD 수치를 증가시키기도 하고 한 연구에선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이들이 복용 후 뇌 염증이 줄어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사진
Instagram @Kendalljenner @haileybirber @parishilton @badgalriri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