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해진 피부를 지켜라
겨울철 낮은 습도와 거센 바람은 피부를 민감하게 하죠. 실제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CBI)에 따르면 겨울철 피부의 수분량과 탄력은 여름보다 낮고, 피부 민감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날씨로 인해 피부 보호막이 약해지면 건조함이 가중되고, 각질층이 두꺼워져 모공이 막히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겨울에 더욱 적절한 세정과 보습, 의류 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1. 피부 유형에 맞는 바디 워시를 고르세요
얼굴이나 두피가 지성 혹은 건성인지 따지듯이, 우리 몸 역시 피부에 맞는 세정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성 피부라면 과도한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살리실산이 포함된 제품을, 건성 피부라면 글리세린, 히알루론산과 같은 보습 성분이 포함된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하세요. 살리실산은 모공 속 깊은 곳까지 침투해 여드름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보습 성분이 포함된 클렌저는 피부의 천연 보호막을 유지해 줍니다. 민감성 피부라면 알코올과 인공향료가 없는 순한 제품이 적합합니다.
샤워할 때, 가급적 미온수로 세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의 수분이 빼앗겨 더 건조해질 수 있거든요. 또한 잦은 세정은 되려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하루 1~2회 정도의 샤워 빈도를 유지하세요.
2. 각질 제거제와 보습제를 적절히 사용하세요
겨울철에는 피부의 자연적인 재생 주기가 느려져 각질이 쌓이기 쉽습니다. 각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뿐 아니라, 보습제의 충분한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죠.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를 주 1~2회 사용하거나, AHA(젖산, 글리콜산), BHA(살리실산) 성분이 포함된 각질 제거제로 피부를 관리해 주는 것이 방법입니다. 다만 너무 잦은 각질 제거는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세요.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정돈했다면 그다음은 보습입니다. 특히 샤워 직후, 피부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 수분 증발을 막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습제만 잘 챙겨 발라도, 피부의 수분 손실이 20% 이상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판테놀 등이 포함된 제품이 피부 장벽 강화와 보습에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40~60% 사이로 유지해 주는 것도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옷 선택과 관리에 신경 쓰세요
겨울 니트를 입었다가 피부가 따갑고 간지러웠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실제 울과 같은 까슬거리는 소재는 피부의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니트를 입을 땐 부드러운 면 제품으로 이너 웨어를 착용해야 하죠. 또한 여러겹 옷을 껴입는 겨울엔, 땀이 통기 되지 못하고 피부에 갇히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한국의류학회에 따르면, 통기성이 낮은 옷을 장시간 착용했을 때 피부 트러블이 30%가량 증가했다고 하죠. 땀이 났다면 집에 와서 부지런히 몸을 씻어내고, 옷 역시 정기적으로 세탁해서 땀과 피지가 모공을 막지 않도록 방지해야 합니다.
4. 생활 습관을 점검하세요
밤 10시부터 새벽 2시는 피부 재생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대에 숙면을 취하면 피부 상태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얼굴 피부가 예민하다면 베개 커버와 침구를 정기적으로 세탁하고, 가습기를 사용해 수면 중 피부의 수분 손실을 줄이세요.
식단 관리도 피부 영향을 미칩니다. 설탕 혹은 흰 밀가루가 포함된 고혈당 식품은 피지 분비를 촉진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거든요. 식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스트레스 관리인데요, 스트레스는 코르티솔 분비를 증가시켜 피지 분비를 활성화하고, 피부 염증과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가 결합되면 피부 재생 주기까지 방해받아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잘 자고, 잘 먹고, 잘 쉬는 생활 패턴이 필요합니다.
5. 전문 서비스와 홈케어 제품의 도움을 받으세요
각질이나 여드름 문제가 지속된다면 피부과에서 필링, 레이저 치료 등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D 마스크나 초음파 클렌저, 가정용 각질 제거제 등 홈케어 기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죠. 하지만 겨울철 피부 관리는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영역입니다. 피부 유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규칙적인 세정과 보습을 통해 피부 건강을 유지해 보세요.
- 사진
- 각 Instagram, pexe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