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게 다가와 속삭이는 나직한 음성, 방탄소년단 뷔의 자유로운 몸짓들
뷔의 나른한 아름다움은 오늘도 여지없이 목격되었다. 눈을 깜박거릴 때마저 슬로 템포로 움직일 것 같은 사람. 그를 둘러싼 조명과 파인 주얼리가 호화롭게 반짝거릴수록 뷔 특유의 침착한 공기가 두드러졌다. 9월 8일 솔로 앨범<Layover(레이오버)> 발매를 앞두고 선공개된 ‘Love Me Again’ 뮤직비디오에서의 뷔는 언뜻 글램 록스타처럼 보인다. 하지만 광활하고 낯선 동굴을 배경으로 선 모습은 신화 속 나르키소스의 현대판 버전 같기도 하고, 마침 드리워진 조명 빛은 꼭 태양처럼 강렬하다.
두 번째로 선공개된 ‘Rainy Days’ 뮤직비디오의 느낌은 한마디로 ‘오늘도 감수성 농도 매우 짙음’. 그 동안 뷔는 그 무엇보다 자신의 ‘새로움’을 발견하는 데 목말라 있었다. 스스로 또 누군가와 더불어 찾아낸 그 모습을 이젠 세상에 보여줄 차례다. 앨범에 실린 다섯 곡 모두 뮤직비디오가 제작되었다는 사실은 어쩌면 자연스럽고 당연해 보이기까지 한다. 노래하는 뷔의 연기 자욱한 음성과 카메라 앞에 선 뷔가 발산하는 분위기란 아미는 물론 프로듀서나 비주얼리스트라면 맹렬하게 탐닉하고 싶은 거니까.
몽환적인 눈부터 매혹적인 손가락, 늠름한 뒷모습까지, <더블유> 역시 바라보는 각도마다 또 다른 뷔의 면면을 하나하나 카메라로 좇았다. 그리고 조명 혹은 태양이 진 후 돌아온 답장에서 그는 ‘요즘 재밌는 하루들을 보내고 있어 행복하다’라는 말로 운을 뗐다.
<W Korea> 앞서 멤버들이 하나씩 솔로 앨범이나 싱글을 발표했죠. 방탄소년단은 2022년 6월 그간의 역사를 차곡차곡 담은 앨범 <Proof>를 내고 한 챕터를 마무리했고요. 그 이후 멤버들의 솔로 활동을 지켜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V 멤버들 무대를 지켜보며 자랑스럽기도 하고 울컥하기도 했어요. 집에서 멤버들의 활동을 재밌게, 하나도 빠짐없이 다 챙겨 보았습니다.
이젠 뷔의 차례입니다. 9월 8일에 솔로 앨범 <Layover>를 낸다는 소식이 막 들려왔어요. 작업을 집중적으로 하는 동안, 가장 큰 고민이나 화두는 뭐였나요?
‘솔로 앨범으로 오랜만에 아미들이 내 얼굴을 볼 텐데, 이거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하나···.’ 이 생각을 가장 자주 했네요(웃음).
<Layover>는 뉴진스를 낳은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와 뷔의 만남이기도 합니다. 어떤 끌림과 이유에서 민희진 총괄 프로듀서와 작업해보고 싶다는 판단을 내렸는지 궁금해요.
저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움을 보여주고 싶었고, 제 감성을 극대화해줄 이와 앨범 작업을 하고 싶었어요. 제가 f(x)의 앨범 <Pink Tape>를 정말 좋아했거든요. 문득 그 점이 떠올라서 연락을 드려봤습니다. 같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사소한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작업 과정이 정말 좋았어요. 앨범 작업에 진심이었죠. 따뜻하고 좋은 분이세요.
그동안 많은 녹음 과정을 거쳤겠지만, 온전히 솔로로 작업하는 경험은 여러모로 달랐을 듯합니다. 본인만이 알고 느끼는 디테일이 있잖아요. 작업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해 새롭게 발견한 게 있을까요?
발성 연습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 것 같아요. ‘이렇게 소리를 내니까 새롭고 좋다’, ‘이렇게 발음하니까 좀 더 잘 나오는 것 같다’ 식으로 저만의 목소리를 찾은 기분이 들었어요.
데뷔한 지 얼마 안 됐을 때 <방탄가요>에서 설운도의 ‘사랑의 트위스트’를 부른 적 있죠? 올 6월에는 재즈곡을 부르는 영상을 공개했고요. 뷔는 여느 20대 보컬에게서 찾아보기 힘든 유니크한 음색을 가졌어요. 저음에서는 울림 있고 중후한 소리가 납니다. 자신의 매력이 가장 돋보일 수 있는 음역대나 보컬 방식을 잘 알고 있나요?
워낙 다양한 장르에 호기심을 갖고 좋아해서 그냥 흥얼거리는 거죠(웃음). 네, 저의 음역대나 보컬 방식에 대해선 이번 솔로 앨범 작업을 하면서 정말 확실하게 알게 됐고, 그래서 행복했습니다.
관련기사
솔로 앨범 <Layover>는 뷔가 잘할 수 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 중 어느 쪽의 집합에 가까울까요?
제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 두 가지 다 볼 수 있을 거예요. 이런 분위기는 정말 자신 있거든요! (웃음) 구체적인 것은 아직 비밀입니다.
팀 멤버 정국과는 서로 음악 작업한 걸 종종 주고받는다면서요? 정국이 어느 영상 콘텐츠에서 말하길, 7월에 낸 솔로 싱글 ‘Seven’ 녹음을 마치고 뷔에게 가장 먼저 들려줬을 거라면서 이렇게 덧붙였어요. ‘그런데 저랑 음악 결이 안 맞아요. 그 형은 차분하고 멋들어진 거 좋아해요.’ 뷔에게 ‘멋짐’은 어떤 거예요?
푸하하하하. 제가 생각하는 멋짐은 엄청 다양해요. 예를 들면 남준이 형(RM) 미발매곡이 있는데, 그 곡은 제가 ‘언젠가 나도 저런 곡을 불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굉장한 ‘멋짐’을 나타내는 음악이죠. 얼마 전 남준이 형이 슈가 형 앙코르 콘서트에 깜짝 등장해서 부른 노래예요.
아티스트가 세상에 뭔가를 선보이기까지 남들은 모르는 여러 과정과 단계가 있어요. 그중에서 어느 때 큰 희열을 느끼나요?
저는 뮤직비디오나 화보에서 상상의 이미지를 만들어낼 때 큰 성취감과 희열을 느끼는 듯해요.
베테랑들에게도 긴장되는 순간이 있죠. 긴장감을 어떻게 떨쳐내나요? 그거 남이 어떻게 해줄 수 없는 혼자만의 싸움이잖아요.
오히려 어느 정도 긴장감을 갖고 무대에 서는 게 재미있어요. 무대에 임할 때의 떨림은 행복한 떨림이라, 저는 좋아합니다.
어떤 칭찬을 들을 때 유독 기분이 좋아지나요?
음··· 칭찬이면 뭐든지 다 좋습니다. 칭찬을 들은 날은 집에 가는 길에 춤추면서 들어갑니다.
스스로가 생각해도 마음에 드는 자신의 기질이나 성격은 뭐예요?
느릴지언정 단단한 느낌의, 탱커(Tanker) 같은 면이 아닐까 해요.
당신의 약점은 뭔가요?
좀 느리다는 것? 그래서 아미들이 답답해할 수도 있어요. 사실 제 솔로 앨범만 해도 아미 분들이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주었죠. 저도 정말 죄송했거든요. 원래는 작년 12월에 발표하려 했는데 작업 과정이 길어져서, 계속 미안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 자신의 감과 판단을 믿는 편인가요, 주위의 의견을 듣는 편인가요?
제 감과 판단을 믿으면서, 동시에 주위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듣는 편입니다. 둘 다 중요하게 생각해요.
거대한 사랑을 받고 사는 슈퍼스타는 무수한 스포트라이트 속에서, 자주 환상적인 경험을 하죠. 한편으로는 그런 시간이 쌓일수록 이전보다 감동과 고마움의 정도가 조금씩 무뎌질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맞는 말인 것 같아요. 그래서 무대에 정체기가 온 적도 한 번 있었는데, 저는 감동하고 고마워하는 감각을 잊지 않으려면 저의 새로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새로움, 나만의 것을 더 찾으려 했고, 그걸 이번 앨범을 통해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경험을 하고 변화를 겪어도, 잘 생각해보면 내 안에 변치 않고 유지되는 뭔가가 있다고 생각해요. 뷔 혹은 김태형 안에 기둥처럼 자리 잡고 있는 그것은 뭘까요?
그날 하루 웃을 일이 많으면 뭐든 다 잘되더라고요. 현장 분위기나 멤버들의 컨디션도 중요하고, 뭐 내일의 휴가, 오늘 먹을 밥 메뉴를 생각하는 식으로 저는 소소하더라도 ‘하루를 행복하게 보내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럼 현재 뷔에겐 어떤 욕망이나 욕구가 크게 자리하고 있나요?
욕망, 욕구라고 할 것까지는 별로 없습니다. 저, 욕심이 정말 없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요. 어느 정도의 욕심은 있어야 하는데 그냥 하루의 행복 농도에 따라 ‘잘 살았다, 오늘도 행복했다’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음··· 그런데 화보 찍을 때는 좀 욕심을 내는 것 같네요(웃음).
환경과 조건이 갖춰진다면 언젠가 정말 펼쳐보고 싶은, 상상하는 꿈의 무대가 있나요?
뭐든 다 좋으니 많은 아미 분들을 보고 싶습니다.
- 패션 에디터
- 이예진
- 피처 에디터
- 권은경
- 포토그래퍼
- 박종하
- 스타일리스트
- 김예진
- 헤어
- 최무진
- 메이크업
- 안성희
- 네일
- 박은경
- 세트
- 다락
- 어시스턴트
- 이유림, 신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