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진과 함께한 ‘프리 드 디안 론진 2019’
지난 6월 16일 프랑스 파리에서 북쪽으로 40킬로미터 떨어진 소도시 샹티이에서는 어린 암말 경주 ‘프리 드 디안 론진 2019’가 열렸다. 170년 동안 지속되어온 유서 깊은 경마 대회에 공식 타이틀 파트너이자 시간 기록원인 스위스 워치 브랜드 론진과 함께 비현실적인 체험을 했다.
해마다 6월이 되면, 프랑스 파리 북부의 한적한 소도시 샹티이에서는 무려 170년 동안 이어진 우아한 경마 대회가 열린다. 이 호화로운 행사에 초대받고 드레스 코드를 전달받는 순간부터 부담스러웠던 건 사실이다. 평범한 한국 사람이, 더구나 화려한 모자를 쓰고 유서 깊은 경마를 관람한다는 건 살면서 겪어보기 쉽지 않은 일이니 말이다. 한국 사람에게 경마는 도박을 바로 연상시킬 만큼 이해도가 낮은 스포츠다. 하지만 ‘프리 드 디안 론진 2019’ 현장에 발을 디딘 순간, 우리와는 전혀 다른 역사와 문화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드넓은 평야에 공작새 같은 모자를 쓴 사람들이 저마다 피크닉 가방을 하나씩 들고 삼삼오오 모여들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축제를 즐기러 온 사람들. 론진은 이 행사에서 파트너인 프랑스 갤럽과 함께 ‘마드무아젤 디안 파 론진(Mademoiselle Diane by Longines)’ 시상식을 주최해 경마장에서 가장 우아한 여성에게 상을 수여하는데, 나이가 지긋한 여성부터 성숙한 숙녀, 발랄한 청춘 등이 개성 넘치는 모습으로 등장해 시선을 모았다. 또 그들을 응원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남성들도 근사한 복장을 갖춰 입고 경마 대회를 마치 축제처럼 즐기는 모습은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그뿐일까. 한쪽에서 축제 현장을 가장 맹렬하게 즐기는 이들이 있었다. 바로 너도나도 귀엽게 차려입은 꼬마들! 자신의 조랑말을 데리고 나와, 자신들보다 더 어린 동생들을 태워주고, 경마, 레이스와 관련된 각종 게임을 즐기느라 여념이 없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몇 대에 걸친 가족 구성원이 함께 즐기는 축제는 사뭇 비현실적인 풍경으로 다가왔다. 그 하루는 마틴 파의 사진집에 등장하는 그 시절, 멈춰진 세계로 이동한 듯한 기묘한 착시감을 일으킬 정도였다. ‘프리 드 디안 론진’ 본 행사 전날, 우아한 정원으로 명성이 자자한 호수 위 그림 같은 성 샹티이에서 론진의 앰배서더인 두 배우 케이트 윈슬렛과 사이먼 베이커를 만났다. 이날 두 배우가 착용한 시계는 바로 론진의 브랜드 철학을 완벽하게 구현한 스테인리스 스틸과 로즈 골드 시계, ‘레코드 컬렉션’이었다. 여성용 모델은 백색의 자개 다이얼과 다이아몬드 인덱스가 특징인 반면, 남성용 모델은 선레이 실버 다이얼과 바 인덱스가 적용되었고, 이 두 시계에는 공통적으로 우아한 스테인리스 스틸 브레이슬릿과 로즈 골드 색상의 캡이 장착되었다. 우아한 축하 행사에 딱 걸맞은 두 배우는 오랫동안 론진과 함께한 앰배서더답게 멋진 스피치로 유쾌한 시간을 이끌었다.
Interview with Kate Winslet
오늘 착용하고 있는 시계를 설명해달라. 레코드 컬렉션이에요. 로즈 골즈에 스테인리스 스틸 밴드로 되어 있고, 숫자판은 진주조개 모양이죠. 이 시계에서 특히 좋아하는 지점은, 원래 시계 숫자판이 진주조개 모양이면 빛 반사가 너무 심하거나 화려함만 도드라질 수 있는데, 이 시계는 너무나도 섬세하게 모든 면이 절묘한 조화를 이뤄요. 실제로 조개 안의 모습 같지 않나요?
론진의 앰배서더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 먼저 론진 앰배서더란 영광과 함께 큰 책임감이 따라요. 세계 곳곳에서 일부의 그룹만이 론진 앰배서더로 선택되는데, 론진이 브랜드를 대변할 사람을 가볍게 뽑지는 않거든요. 그러니 앰배서더는 브랜드를 책임감을 가지고 진실하게 소개해야 하죠. 브랜드의 윤리, 가족의 중요성, 정교한 시계 공학의 구현, 전문성 및 성능에 대해 사실대로 전해야 해요. 배우라는 직업도 그렇잖아요. 윤리성, 책임감, 전문성이 중요한 덕목이거든요. 론진은 저를 늘 존중해주었어요. 마치 가족처럼요. 론진의 본사가 있는 스위스 쌍티미에 공장을 방문했을 때, 10~20년, 30년 이상 근무하는 직원이 여럿이고, 심지어 몇 대를 이어 일한 직원도 있어 매우 놀랐어요. 론진은 자사 직원들에 대한 대우에 깊은 사명감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 점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인 것 같아요.
당신의 하루 중 가장 소중한 시간은 언제인가? 하루 중 소중한 시간은 여러 가지가 있지요. 가끔 저절로 아주 이른 시간에 일어나곤 해요. 다시 잠을 자려고 애쓸 때도 있지만, 대부분 조용히 일어나 커피를 내리고 아래 층으로 내려가 책을 읽어요. 모두가 잠들어 있는 새벽녘에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는 그 시간이 너무 좋아요. 왜냐하면 나머지 시간은 아이들과 함께 항상 정신없기 때문이죠. 물론 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와 각자 숙제를 하고 저는 요리를 하는 그 시간,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그 시간도 너무나 소중해요. 아이들이 나중에 그 시간을 회상하면 엄마가 만든 요리 냄새, 목소리가 떠오를테죠. 가족만의 시간을 두고두고 기억할 거예요. 특히 요즘 처럼 온갖 소셜미디어로 가족 간의 소통이 어려운 시대에는 더더욱 그 시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우리 가족 은 집에서 소셜미디어를 하지 않기로 약속했어요. 아직은 그 약속을 지키고 있죠. 서로 마주 보고 그날의 이야기를 나누고, 재미있는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은 저에게는 매우 소중한 시간이에요.
Record 컬렉션
케이트 윈슬렛과 사이먼 베이커의 손목에서 우아한 오라를 내뿜던, 그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던 론진의 레코드 컬렉션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가장 먼저 드는 느낌은 ‘클래식하다’이다. 그다음으로 전해지는 느낌은 ‘우아함’ 이다. 레코드 컬렉션을 만들며 가장 강조한 것이 바로 외형에서 느껴지는 클래식한 우아함이었다고 한다. 여기에 타협하지 않는 론진의 완벽한 워치메이킹 기술을 적용했다. 기술적인 부분으로 좀 더 들어가면, 레코드 컬렉션에는 ‘싱글-크리스털 실리콘 밸런스 스프링’이 포함된 무브 먼트가 장착되었다. 싱글-크리스털 실리콘 밸런스 스프링을 내장한 무브먼트 장착이 왜 화제인 걸까? 그건 바로 오랫동안 비교 불가한 정확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구현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부식에 강하며, 일반적인 온도 변화나 자기장 및 대기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한편 레코드 컬렉션은 ‘크로노미터’ 인증도 받았는데, 이는 항해 중인 배가 천측에 의해서 배의 위치를 산출할 때 사용하는 정밀한 시계임을 의미한다. 이 생소한 공학 용어들은 곧 레코드 컬렉션이 이례적일 정도로 뛰어난 시계 대열에 합류했음을 가리킨다. 개인적으로 레코드 컬렉션의 디자인적인 장점은 단연 네 가지 사이즈(26.00mm, 30.00mm, 38.50mm, 40.00mm)와 다이얼의 다양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커플 시계로서 가격, 디자인 모든 면에서 적합하지만, 종종 다이얼 크기에 선택권이 없어 최종 선택에서 탈락하는 경우를 봐왔 기 때문이다. 시계는 기능,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다이얼 크기 역시 중요한 지점이다.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는 건 개개인의 취향에 완벽하게 부응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스트랩 또한 스틸, 18캐럿 로즈 골드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과 로즈 골드 버전으로 구성되어 선택의 폭이 넓다.
- 피처 에디터
- 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