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로 살 빼기, 가능할까?

장정진

결론부터 말하면 빠지긴 빠집니다, 체내 수분이.

사우나는 전세계에서 수천년 간 지속된 문화로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는 전신 열 요법이죠. 사우나를 하게 되면 땀이 나고 수분이 빠지는데 연구자들은 단기적인 체중 감소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사우나의 열기는 심박수를 높여 우리 몸이 조금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하고 이는 곧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이렇게 빠진 체중은 일반적으론 수분 손실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 뿐입니다. 몇몇 연구를 통해 심박수 증가가 칼로리 소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제한적인 결과도 있지만요.

사우나의 열기는 피부 온도를 40도까지 올려 땀을 흘리게 하는데 이는 곧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죠. 이는 체질량지수인 BMI 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BMI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사우나를 통해 더 많은 체중을 감소할 수 있다고 해요. 즉, 저체중인 사람보다 과체중인 사람의 경우 표면적이 더 큰 만큼 더 많은 땀을 흘릴 테니까요.

사우나 뒤에 줄어든 체중은 대게 이러한 수분 손실로 인한 결과지만 사우나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칼로리가 소모 되면서 전반적으로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긴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핀란드식 사우나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처음 10분간 사우나를 사용한 사람은 평균적으로 약 73kcal를 소모 했지만 10분씩 4번 사우나를 경험한 뒤에는 마지막 10분간 소모된 칼로리가 134kcal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우나를 하면 심박수가 증가하고 이는 곧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발견했죠. 이러한 심박수 변화는 마치 운동을 한 것과 같은 신체의 변화를 야기한다는 겁니다.

사우나를 하면 이런 효과도 있어요

1) 스트레스 해소

사우나를 하면 이완을 촉진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거든요.

2) 심장 건강 증진

규칙적으로 사우나를 하게 되면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느는 추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를 꾸준히 이용한 사람과 아닌 경우를 비교해보니 급성 심장 질환의 위험이 유의미하게 낮아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3) 치매 위험 감소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4~7회 정도 사우나를 이용하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위험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4) 건선 관리

건선으로 인해 고생 중이라면 사우나를 해보세요. 꾸준히 사우나를 사용하면 피부가 굳어진 피부 플라크와 비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러한 효과는 꼭 사우나가 아니어도 가능해요. 적외선 사우나나 스팀룸도 열 치료를 이용해 사우나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거든요. 열 요법은 미미하긴 해도 체중 감량에 동일한 효과가 있으니 혹 체중 감량을 위해 사우나를 하고자 한다면 본인에게 조금 더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다만 내게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해요. 이용 시간은 10~20분 정도가 적당하며 사우나 사용 전과 후에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사진
Unsplash, Instagram @livia @emilisindlev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