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찾는다는 요즘 10대, 피부 시술 적정 나이는?

최수

피부 시술에 적기가 있다면

‘베이비 보톡스’라고 들어보셨나요? 특정 근육이 아닌 피부 진피층에 보톡스를 소량 주사하는 것으로, 잔주름 형성을 막는 노화 예방 시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베이비 보톡스를 찾는 주 고객층이 1020세대라는 사실입니다. 예방 차원이라지만, 이토록 젊은 나이에 시술을 받는 것이 정말 괜찮은 걸까요? 피부 시술에 적정한 나이란 언제일까요?

노화 예방에 빠진 Z 세대

‘저속 노화’ 열풍이 뷰티 산업에도 영향을 미친 걸까요? 최근, 피부 시술을 처음 경험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대 초반인 Z세대의 상당수가 보톡스나 필러와 같은 시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미국의 미용 성형 학회(ASAPS) 보고서에선, 18세에서 24세 사이에서 보톡스를 경험한 비율이 지난 5년간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죠.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에스테틱 기업 멀츠코리아가 의료진 25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환자들의 첫 필러 시술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거든요. 시술 연령 비중은 20대가 38%로 가장 많았으며 10대도 3%가량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외적인 아름다움에 치중된 콘텐츠가 만연해진 사회적 분위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중심에서 자라온 MZ 세대가 다양한 필터와 가상 이미지로 만든 외모에 익숙해진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흠집 없는, 완벽한 미모에 대한 이상향이 젊은 세대에게 더 강하게 적용하는 것이죠. 자신의 피부 시술 후기를 숨기지 않고 공유하는 사례가 많아진 것도 인식의 장벽을 낮추는 데에 한 몫을 했습니다. 뷰티 필터를 적용한 셀카를 들고 성형외과를 찾아간다는 말이 더 이상 우스갯소리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피부 시술을 조기에 시작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경고합니다.

노화가 시작될 때, 시술을 고려하세요

피부 시술을 시작하는 시점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대체로 30대 초중반이 적절한 시기로 꼽힙니다. 30대는 일반적으로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이 감소하는 시기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잔주름이 나타나는 나이거든요. 실제 우리 몸의 노화는 20대 후반부터 시작하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30대 초중반에 두드러지기 시작합니다. 이 시점에 적절한 시술을 받으면 피부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피부의 탄력이 높은 20, 30대는 보톡스와 필러와 같은 간단한 시술로 피부 노화를 개선하고,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30, 40대는 리프팅이나 스킨부스터 시술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시술은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용도일 뿐, 전적으로 의지하거나 맹목적으로 사용해선 안 됩니다. 시술의 효과를 오랜 시간 유지하기 위해선 시술의 주기를 잘 살피고, 자신의 피부 유형에 맞는 케어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나 따라오는 성형의 부작용

보톡스 시술은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 맞았을 때보다 효과가 떨어지거나 지속 시간이 짧아지는 등의 증상이죠. 특히, 어린 나이에 시술을 시작하는 경우 평생에 걸쳐 노출되는 양이 많은 만큼 내성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내성이 생길 경우, 피부의 탄력 저하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중장년층이 되었을 때 보톡스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그다음으로 꼽히는 흔한 부작용 중 하나는 바로 피부 탄력 감소입니다. 보톡스를 너무 자주 맞을 경우, 근육의 힘이 빠지면서 피부가 더 처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죠. 필러 역시 반복적으로 시술하면, 피부 조직이 점차 두꺼워지거나 경화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일부 사례에서는 피부의 울퉁불퉁함이나 색소 침착 같은 문제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미국 피부과 학회(AAD)에서는 젊은 층의 지나친 시술 의존도가 심리적 스트레스와 연결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외모에 대한 집착이 심해지면서 신체변형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이죠. 따라서 피부 시술은 개인의 피부 상태와 노화 진행 속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시술 계획을 세우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화를 맞이하세요.

사진
Gettyimages, Splashnews.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