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 퀸으로 확고히 자리 잡은 그녀들, ‘키스오프라이프’

김나래

넥스트 퀸 자리를 점 찍어 둔 키스오브라이프 💋

청량한 여름 내음을 물씬 풍기는 키스오프라이프의 신곡, ‘Sticky’의 반응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들의 모습에서 매해 여름 다양한 히트곡을 탄생시키면서 ‘서머 퀸’이라 불렸던 언니 걸 그룹 씨스타가 겹쳐 보이는데요,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이 빠짐없이 매력 부자인 점도 씨스타와 똑 닮았습니다. ‘육각형’ 매력으로 폭풍 성장세를 예고한 대세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 멤버들에게 묻고 싶은 말이 있어요, “도대체 어디에 있다 지금 나타났니?”

케이팝계의 신성, 키오프의 탄생기

‘괴물 신인’. 키스오브라이프, a.k.a ‘키오프’를 두고 하는 얘기입니다. 키오프는 벨과 나띠, 쥴리, 그리고 하늘 네 사람으로 구성된 걸 그룹이에요. 2023년 7월, 케이팝 신에 새 숨을 불어 넣겠다는 당찬 출사표를 던지고, 첫 번째 미니 앨범인 <Kiss of Life>를 들고 나타났습니다. 데뷔 타이틀 곡은 ‘쉿(Shhh)’. 트렌디하면서 중독적인 사운드, 이에 부합하는 다이내믹한 퍼포먼스와 안정적인 가창력, 랩 실력은 호평을 얻기에 충분했는데요, <Born to be XX> 등을 거쳐 최근 발표한 디지털 싱글 ‘Sticky’에서는 톡톡 튀는 탄산수와 같은 청량한 매력으로 섹시한 느낌의 데뷔 때 모습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는 데 성공했습니다. ‘핫 보이’ 박재범과 협업하면서 남다른 케미를 선보인 ‘핫 걸’ 나띠의 화제성도 주목해 볼 부분이에요.

케이팝 경력직들이 모여 연출한 환상 ‘케미’

키오프는 S2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S2엔터테인먼트는 비스트, 포미닛, 비투비 등을 배출한 큐브 엔터테인먼트의 전 대표 홍승성이 아들이자 프로듀서인 홍태화와 설립한 중소 기획사예요. 홍승성 대표는 가수 비의 제작자로, 박진영과 JYP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케이팝 부흥기를 이끈 제작자가 축적된 노하우를 들고, ‘5세대 아이돌’ 제작에 도전장을 내민 셈입니다. 여기에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프로듀서 101>, <아이돌학교>에 출연해 얼굴을 알린 프로젝트 걸그룹 I.B.I 출신 이해인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전직 아이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말아주는 아이돌이라니! 성공 타율이 높을 수밖에는 없겠네요.

인연의 연결 고리가 이어준 멤버십

긴 연습생 생활을 통해 형성된 나띠의 황금 인맥은 오늘날 키오프를 있게 해준 결정적 계기가 되어 줬는데요, 사실 나띠는 준비된 인재였습니다. 1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한국으로 건너와 SM엔터테인먼트와 JYP엔터테인먼트,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등을 차례로 거치면서 인고의 시간을 버텼어요. 이 시기, 레드벨벳 조이와는 같이 숙소를 썼고, 뱀뱀, 닉쿤과도 절친한 아이돌 선후배 사이로 인연을 쌓았습니다. 키오프의 탄생을 주도한 이해인과는 <아이돌학교>의 참가자로 만나 친구로 발전한 케이스인데요, 나띠에게 키오프 멤버 자리를 제안한 것도 이해인이었죠. 나띠가 이 제안에 수락하면서 함께 걸그룹 준비를 하던 쥴리를 소속사에 추천했고, 마침내 키오프의 퍼즐이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춤신춤왕’ 키오프 멤버들

‘Sugarcoat(나띠 솔로)’, ‘Countdown(벨 솔로)’, ‘Kitty Cat(쥴리 솔로)’, ‘Play Love Games(하늘 솔로)’. 데뷔 앨범부터 멤버별 솔로곡이 포함돼 있다는 것은 그만큼 멤버들의 평균 기량이 뛰어나다는 사실을 방증합니다. 키오프는 멤버 전원이 보컬 만렙의 ‘춤신춤왕’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나띠는 다양한 기획사에서 보낸 10여 년간의 연습생 생활과 두 벌의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을 거치면서 내공을 쌓았습니다. 절대 짧지 않은 6년여 간의 연습생 생활을 보낸 쥴리는 유년기에 발레를 오래 배운 덕분에 춤 선이 아름다워요. 나띠가 파워풀한 댄스에 강점을 갖고 있다면, 줄리는 빠른 템포의 음원에도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우아해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팔다리가 길어 뭘 하든 태가 나는 하늘과 힘찬 보컬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흔들림 없는 퍼포먼스까지 선보이는 벨까지, 멤버 전원이 보컬과 댄스에 뒤처짐이 없어요.

작사 작곡부터 비주얼까지

가수 박남정과 스테이씨 시은에 이어 가수 아빠, 케이팝 가수 딸의 계보를 잇는 다음 주자는 키오프의 벨입니다. 벨의 아버지는 90년대를 장악한 원조 꽃미남 가수 심신인데요, 아버지의 유명세와는 별개로 벨은 작곡가로 먼저 데뷔해 음악적 재능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벨이 작곡에 참여한 곡 중 가장 유명한 음원은 르세라핌의 ‘UNFORGIVEN (feat. Nile Rodgers)’. 확실히 벨은 귀가 열려 있어 감각적으로 듣고, 부르고, 만드는 일에 만능인 멤버같아요.

키오프 멤버 중 유일하게 캐스팅이 아닌 연습생 평가를 통해 선발된 하늘은 이중 국적자이거나 외국인인 키오프 멤버 중에서 유일하게 ‘토종 한국인’임에도 엉뚱하고 귀여운 반전 매력을 소유하고 있는데요, 키오프 멤버들끼리는 하늘이 어느 별에서 왔는지 궁금한 마음이 들 때가 있다고 합니다. 이해인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털어놓은바, 하늘에게는 뭘 입혀도 잘 어울리고, 뭘 가르쳐도 정확하게 배워내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고 하네요.

사진
@kissoflife_s2, @natty_0530, @s2onlyone1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