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작 전 짚고 넘어가야 할 ‘이것’

김민

자각의 중요성에 이어 신체 인식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몸을 정확히 의식하고 또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인데요. 다이어트나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에도 무척이나 중요하답니다. 신체 인식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장점을 살펴볼게요.

신체 인식이란?

근육, 관절과 관련된 신체 부위의 정확한 위치와 움직임에 대한 인식이에요. 내 몸의 각 부위가 정확히 어디에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차리고 제대로 움직이도록 이해하고 실천하는 거죠.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하는 유아기의 어린아이에게 필요한 개념처럼 들리지만, 신체 인식을 제대로 한다면, 내 몸에 대한 건강한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체 인식을 실천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가능한데요. 필라테스와 요가, 명상 혹은 천천히 걷기를 통해 신체 인식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마음 챙김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MBSR을 개발한 존 카밧진 교수의 프로그램에서도 ‘신체 인식’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신체 각 부위를 하나하나 바라보며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기도 하고요. 나도 몰랐던 내 몸의 기능을 새롭게 알아차리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내면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작업이에요. 프로그램에 따라 내 몸을 알아차리는 데에 집중하다 보면 몸이 편안하게 이완되는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몰라요.

근골격계의 문제를 알아차리고 예방해요

근육, 신경, 인대, 뼈를 둘러싼 신체 조직은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오랜 시간 반복된 행동이나 자세로 통증 및 손상이 축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상에 앉은 구부정한 자세부터 한쪽으로 치우친 어깨나 골반처럼요. 이럴 때 신체 인식을 통하여 내 몸의 문제를 알아차리고 계속해서 자세를 교정하거나 고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근골격계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신체 인식이 우선 되어야 만성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부상을 피할 수 있어요

부상은 의외로 스스로 갖고 있는 신체 능력을 넘어선 운동이나 자세를 취했을 때 일어납니다. 자신의 신체 능력을 제대로 이해하고 의식하게 되면 부담스러운 행동이나 자세를 줄이고 위험을 피할 수 있죠. 결과적으로 크고 작은 부상으로부터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체중 관리에 도움이 돼요

2018년에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 인식이 낮은 사람들은 배고픔을 느끼지 않을 때 식사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배고프지 않을 때 식사하게 되면 비만의 위험성이 높아지는데요, 신체 인식을 잘할 수 있다면 허기를 비롯한 갈증, 피로 등. 내 몸의 컨디션을 정확히 알게 되고, 컨디션에 맞는 결정과 실천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사진
@mikaelak00k, @tpc_j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