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듄: 파트2’ 심상치 않은 이유 5가지

우영현

‘듄친자’ 모여라

티모시 샬라메 실물 영접

마침내 SF 대서사시 <듄: 파트2>가 2월 28일 개봉합니다. 지난해 11월 개봉 예정이었지만 할리우드 노조 파업의 여파로 연기된 바 있죠. 기다린 만큼 반가운 소식! 주인공인 티모시 샬라메, 젠데이아, 1편의 빌런 스텔란 스카스가드, 2편에 뉴 빌런으로 합류한 오스틴 버틀러가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해 2월 21일과 22일 양일간 특급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앞서 티모시 샬라메는 먼저 개봉한 <웡카>의 홍보를 위해 일본만 들려 국내 팬들의 아쉬움이 컸는데요. 월드 스타는 다 계획이 있었습니다. SNS를 도배하게 될 티모시 샬라메의 공항 패션과 레드카펫 행사 룩도 최고 관심사.

1편은 예고편일 뿐

2021년 개봉한 전편 <듄>에선 우주를 구원할 운명을 타고난 주인공 ‘폴(티모시 샬라메)’이 각성했는데요. 그 과정은 핏빛이었죠. 아트레이데스 가문은 몰살되고 유일한 후계자인 폴은 간신히 사막으로 도망칩니다. 그곳에서 신화적인 여정을 함께할 프레멘 부족을 만나면서 끝. 방대하고 복잡한 원작 소설의 세계관을 모자람 없이 구현하는 데 많은 분량을 할애했는데요.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올랐을 정도로 영화적 완성도까지 뛰어났습니다.

파트2에서는 반란군과 숨어 지내며 전사의 운명을 깨달은 폴이 자신의 가문을 파괴한 황제 무리에게 복수의 반격을 펼쳐진다고 합니다. 드니 빌뇌브 감독은 “파트1이 명상적인 영화에 가깝다면 파트2는 모든 게 새롭다. 액션이 가득한 서사극이다”라고 예고했는데요. 그런 와중에 폴은 운명적 사랑과 전 우주의 운명을 놓고 극적인 선택에 직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 좋습니다. 고뇌가 깊어질수록 진동하는 티모시 샬라메의 눈빛이 치명적이니까.

젠데이아에 빠질 시간

젠데이아는 명실상부 슈퍼스타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억 명을 돌파했고 여자 배우 최고 수준의 출연료를 받는다고 하죠. 그런데 전편 <듄>에서의 분량은 7분 정도로 카메오에 가까웠습니다. 등장에 그쳤던 젠데이아가 파트2에서 대활약을 합니다. 그가 연기한 ‘챠니’와 폴의 로맨스가 깊이 있게 다뤄진다고 하는데요. 드니 빌뇌브 감독은 “사랑 이야기가 영화의 중심”이라고 밝히기도 했죠. <듄: 파트2>의 티저 포스터에 티모시 샬라메와 젠데이아가 나란히 등장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 드니 빌뇌브 감독은 오디션을 보기 전까지 젠데이아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챠니 역에 욕심을 낸 젠데이아가 먼저 오디션을 요청했는데요. 영화 촬영을 마친 드니 빌뇌브 감독은 적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젠데이아의 연기에 큰 감명을 받았으며 진가를 몰라봤다는 사실에 미안함을 느꼈다고 합니다.

우주 최강 빌런

엘비스 프레슬리의 전기 영화 <엘비스>로 각종 남우주연상을 휩쓴 오스틴 버틀러가 파트2의 핵심 빌런으로 등장합니다. 폴의 제거 임무를 받은 ‘’페이드 로타’ 역으로 예고편에서 눈썹까지 싹 밀어버린 삭발 비주얼로 존재감을 섬뜩하게 드러냈죠. 드니 빌뇌브 감독은 사이코패스 살인마와 검술의 달인을 합친 캐릭터라고 그를 설명했는데요. 오스틴 버틀러는 촬영 전 특수부대에서 몇 달간 훈련을 받았다고 하니, 제대로 살벌할 것 같습니다.

티모시 샬라메와 오스틴 버틀러는 묘한 교집합이 있습니다. 바로 릴리 로즈 뎁입니다.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지만 티모시 샬라메는 2018년 영화 <더 킹: 헨리 5세>를 촬영하면서 만난 릴리 로즈 뎁과 2년 넘게 열애를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오스틴 버틀러는 2021년 릴리 로즈 뎁과 데이트를 했죠. 런던에서 그들이 키스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된 것인데요. 그러면서 스멀스멀 올라오던 티모시 샬라메와 릴리 로즈 뎁의 재결합설이 일단락됐습니다. 그냥 그런 일이 있었다고요.

무조건 관람각

전편은 커다란 스크린으로 봐야 할 이유가 확실했습니다. 수세기 뒤의 우주를 배경으로 압도적인 스케일과 경이에 가까운 미장센이 ‘N차 관람’을 이끌어냈고 아이맥스 재개봉 열기도 뜨거웠습니다. 결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각, 미술, 음향, 음악, 촬영, 편집 부문을 휩쓸었고요. <듄: 파트2>는 그보다 더 강력한 시네마적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1편의 아이맥스 분량이 35% 정도였다면 이번에는 작심하고 거의 모든 장면을 아이맥스로 촬영했다고 합니다. 무조건 관람각!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