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글로리한 정성일

우영현

정말 멋지다. 내 세상이 온통 정성일이라는 게. 

섹시해서 못된 눈빛연극과 뮤지컬에서 맹활약해온 정성일은 드라마 <비밀의 숲 2>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가 맡은 박상무 윤세아가 연기한 한조그룹 회장의 옆을 지키며 눈치 빠르고 마음에 쏙 들게 일 잘하는 인물. 정성일은 적당히 반듯하고 적당히 성실하고 적당한 차가운 인상으로 임팩트를 남겼다. 당시 미스터리였던 건 회장을 바라보는 박상무의 눈빛에서 묘한 기류가 겼는데 둘 사이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다는 거다. 어쩌면 그냥 정성일의 눈빛이 오해를 사기 쉽게 그윽하고 섹시한 탓이었을 거다. <글로리>에서 정성일이 연기한 도영과 주인공 동은 바둑 멜로 때문에 연진이 버리고 동은이한테 가라반응 있지만 그런 기대는 부질없어 보인다. 이게 다 정성일의 섹시한 눈빛 잘못이다. 

수트 공식<더 글로리>의 가장 큰 발견이라 할 수 있는 정성일은 이 배우 어디서 봤는데라는 알알한 궁금증을 유발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정성일은 <비밀의 숲 2> 이후 <우리들의 블루스>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드라마 작품에 출연했다. 뚜렷한 특징이라면 <글로리>처럼 수트 차림의 캐릭터를 자주 소화했고, 수트가 반듯하게 잘 어울린다는 점이다. <비밀의 숲 2>에서는 대기업 상무를, <타임즈>에서는 방송국 기자를, <배드 앤 크레이지>에서는 (빌런이지만) 심리 상담를 연기했으며, 신민아의 남편 역할로 나온 <우리들의 블루스>에서도 반듯한 차림을 고수했다. 하지만 정작 그가 했던 의상은 수트가 아니라 왕이 입는 용포. 예전에 인터뷰를 통해 역할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는데 진짜 왕이 될 상이었나 보다. 이후 사극 <꽃 피면 달 생각하고>에서 그가 말한 대로 임금의 자리에 앉았으니 말이다. 

하도영이 X 이유정성일은 야구, 골프, 탁구, 볼링 공을 가지고 하는 운동들을 즐긴다고 한다. 드라마 <산후조리원>에선 프로 골프 선수 역할을 소화하기도 했다. 여전한지 모르지만, 왕년에 야구를 특히 잘했으며 실력에 자부심을 가진 것 같다. 인스타그램에서 #야구왕 #6할타자 #타점왕 #완봉승 해시태그와 함께 경기 활약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재미있게도 게시물 중에는 ( 것인지는 모르지만) 이름 대신 개새성일이라고 새겨진 야구 유니폼 사진도 있다. <글로리>에서 정성일이 연기한 하도영은 나이스한XX’라고 표현되는 인물. 잘 어울린 데는 이런 연결 고리가 있었구나 싶다. 넝담~. 

기적의 비포 애프터<글로리>의 인기에 힘입어 정성일의 굵직한 식스팩 복근이 덩달아 화제가 됐다. 소싯적 운동으로 군살이 빠지고 몸이 탄탄하게 변모해가는 과정을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게 뒤늦게 조명을 받았다. 정성일은 사진과 함께 8주간 PT 없이 25천원 주고 ‘8주간의 기적이란 책을 보고 약간 추가만 해서 하루 2~3시간 운동을 했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2달 전 “7주 후에 뵙겠습니다라며 운동을 하는 사진을 게시했는데 야무지게, 독하게 약속을 지킨 것이다. 기적 같은 비포 애프터 차이에서 엄청난 노력이 느껴질 정도다. 똑똑똑. 두드리면 소리가 날 것 같은 명품 복근, 여전살아있나요?

세상은 불공평해<더 글로리>를 쓴 김은숙 작가는 제작 발표회에서 정성일에 대해 “목소리가 너무 좋아서 어떻게 써도 명대사처럼 들리더라”라고 소개했다. 이 말처럼 차분하고 묵직한 목소리 톤과 명료한 딕션은 그에게 몰입하게 만들고 한참을 바라보게 만든다. 불공평하게도, 정성일은 그 천부적인 목소리로 노래마저 잘한다. 연극으로 데뷔한 그는 연극과 뮤지컬 무대에서 여전히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대학로 아이돌’이란 수식어를 안겨준 뮤지컬 <미오 프라텔로>의 동료 배우 김대현, 최호승과 그룹을 결성해 얼마 전에는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정성일이 비주얼을 맡고 있다는 그룹의 이름은 ‘현승일’. 세 배우의 이름을 조합한 것으로 아재 감성이 묻어있다. 아무렴, 어때. 잘생기고 목소리 좋고 바둑도 잘 두는데, 노래는 물론이고 넘치는 끼와 춤 실력까지 다 지녔으니. 종합선물세트 같은 배우의 다음 행보는 1월 20일 개막하는 연극 <뷰티풀 선데이>. 오는 3월에는 뮤지컬 <인터뷰> 무대에 뜬다.  

 

이름에 감춰진 비밀연진아, 그거 아니? 정성일은 이름에 ‘ㅇ’이 세 개나 들어 있다. 

‘더 글로리’ 파트2 예언서

내겐 너무 멋진 언니들 (feat. 드라마 속 캐릭터)

프리랜스 에디터
우영현
사진
Netflix, CJ ENM, @ygmicael, @goldenage_company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