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주목해야 할 신인 아이돌

사공효은

그야말로 아이돌 홍수의 시대. 나이를 먹은 건지, 무뎌진 건지. 이 친구가 그 친구인 것 같고 이 노래가 저 노래 같다. 레드 벨벳, 블랙핑크, 트와이스 이후로는 멤버 수를 가늠하는 것조차 어려워졌다. 음원 순위를 봐도, 음악방송을 시청해도 머릿속에는 물음표만 가득하다. 2019년에도 어김없이 새로운 친구들이 무대에 오르고 있다. 물줄기처럼 쏟아지는 아이돌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친구들이 있다. 인기그룹의 후배로 눈도장을 찍은 이들. 정식 데뷔 전인데도 팬덤이 탄탄하고 카메라 앞에서도 기죽지 않는다. 데뷔 전부터 멤버들의 매력을 미리 보여주는 ‘프리 마케팅’ 덕분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 SNS, 버스킹 공연으로 실전 경험과 팬덤을 동시에 쌓는 전략이다. <수학의 정석>처럼 이제 덕질도 공부해야 할 수 있는 시대. 2019년 주목할만한 신인들을 모아봤다.

체리블렛

FNC엔터테인먼트에서 AOA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걸 그룹. 체리(Cherry)와 총알(Bullet)이라는 대조되는 이미지를 합친 단어로, 체리처럼 사랑스러우면서도 에너제틱 한 매력으로 대중의 마음을 저격할 걸 그룹이라는 의미다. 2018년 11월부터 방영된 <인싸채널 체리블렛>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다. ‘연예인은 프로그램 따라간다’더니 벌써부터 핵인싸가 되어가는 중. 데뷔곡 Q&A는 공개 15시간 만에 유튜브 100만 뷰를 달성, 이미 데뷔 전부터 교복 광고 모델이 될 정도로 광고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멤버 : 해윤, 유주, 미래, 보라, 지원, 코코로, 레미, 채린, 린린, 메이 10인조.

주목할만한 멤버 : 엠넷 <프로듀스 48> 생방송 파이널 무대에 오른 해윤, 유주&보라는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하이라이트 릴에 여주인공으로 출연. 지원은 박보검과 아웃도어 광고를 촬영했다.

덕질해야 할 이유 : 빌보드 선정 ‘2019년 기대되는 K팝 신예’로 꼽힘.

데뷔 : 2019년 1월 21일

베리베리

이름만으로도 진실 그 자체인 보이 그룹.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에서 빅스, 구구단의 뒤를 잇는 7인조 보이그룹 ‘베리베리’다. 라틴어로 ‘진실’을 의미하는 ‘VERI’와 영어의 ‘VERY’가 더해져 ‘정말, 진짜’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들 역시 정식 데뷔에 앞서 엠넷 리얼리티 프로그램 <지금부터 베리베리 해>에서 멤버 개개인의 매력을 보여줬다. 베리베리는 데뷔 전부터 ‘크레에이티브돌’로 불린다. 작사, 작곡, 안무 창작은 물론 영상 제작까지 한다. 멤버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을 SNS에 올린다. 게다가 앨범, 뮤직비디오까지 직접 기획, 촬영, 편집, 디자인했다니. 이 정도면 춤추는 중소기업 수준이다.

멤버 : 동헌, 호영, 민찬, 계현, 연호, 용승, 강민 7인조.

주목할만한 멤버 : 2003년생 비주얼 멤버 강민(박보검, 차은우를 이을 차세대 신인으로 주목)

덕질해야 할 이유 : 박수도 연애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 소통형 크리에이티브 아이돌이라 더 많은 대화가 가능할지도.

데뷔 : 2019년 1월 9일

원어스

마마무의 소속사 RBW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보이 그룹. 팬 한 명(ONE)의 힘이 모여 만들어진 우리(US)라는 의미. 더불어 ‘우리(US)가 모여 하나(ONE)의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2017년부터 시작한 데뷔 프로젝트 <데뷔하겠습니다>를 통해 총 6번의 공연과 버스킹으로  실력과 팬덤까지 차근차근 쌓았다. 프로듀싱부터 작사, 작곡, 퍼포먼스, 가창력 등 ‘자체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 데뷔와 동시에 콘서트 ‘MASTERPIECE’를 연 것도 눈 여겨볼만하다.

멤버 : 서호, 이도, 건희, 환웅, 시온 6인조.

주목할만한 멤버 : 맏형이자 랩, 작사, 작곡, 프로듀싱 능력을 갖춘 레이븐. <믹스나인>에서도 강렬한 무대를 보여줬다.

덕질해야 할 이유 : 실력파 마마무의 소속사이자 히트메이커 김도훈이 이끄는 첫 댄스 보이그룹.

데뷔 : 2019년 1월 9일

있지(ITZY)

아이돌 명가 JYP엔터테인먼트에서 야심 차게 데뷔할 신인 걸 그룹 ITZY가 베일을 벗었다. 올해 신인 걸 그룹을 선보인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큰 화제를 모은 가운데 1월 21일 0시 유튜브, 네이버 TV, 브이 라이브, SNS 채널을 통해 티저를 공개했다. 등장한 멤버는 총 5명. 어쩐지 낯이 익다. 예지는 SBS <더 팬>에 출연, 검색어 순위 1위에 오른 바 있고 류진은 <믹스나인>에서 여자 부문 1위 출신이다. 채령은 <식스틴>에서 아쉽게 트와이스 마지막 멤버가 되지 못한 멤버 중 한 명. 유나는 엠넷 <스트레이키즈>에서 눈도장을 찍었다. 단, 아직 티저 외에 아직 공개된 정보가 없어 더 궁금증을 자아낸다.

멤버 : 유나, 류진, 채령, 리아, 예지 5인조

주목할만한 멤버 : 트와이스의 데뷔 프로그램 <식스틴>에서 아쉽게 탈락했던 채령. 수년간의 연습생 생활과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내공이 상당할 듯.

덕질해야 할 이유 : 원더걸스, 미스에이, 트와이스, 그다음은 있지.

데뷔 : 2019년 2월 예정.

TXT(투모로우바이투게더)

방탄복도 뚫을 기세로 요즘 제일 잘나가는 그룹 방탄소년단. 그들이 속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신인 아이돌 TXT의 멤버가 하나 둘 베일을 벗는 중. ‘서로 다른 너와 내가 하나의 꿈으로 모여 내일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로 현재 연준, 수빈, 휴닝카이, 태현, 범규 5명이 공개됐다. 데뷔 전부터 ‘방탄소년단 동생’ 수식어가 붙으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중이다. 현재 이들의 유튜브 누적 조회 수는 총합 4000만 뷰를 돌파한 상황.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이유다.

멤버 : 연준, 수빈, 휴닝카이, 태현, 범규 + @

주목할만한 멤버 : 맏형이자 댄서 연준. 아직 데뷔 전인데 티저 조회수만 1400만뷰를 돌파했다.

덕질해야 할 이유 : 방탄소년단 후배니까.

데뷔 : 미정.

컨트리뷰팅 에디터
박한빛누리
사진
사진 FNC, 젤리피쉬, RBW, 빅히트, JYP

SNS 공유하기